본문 바로가기

반려묘

고양이의 기지개에 대하여

 

 

 

1. 고양이는 기지개를 왜 켜는 걸까?

  우선 기분이 좋고 근육을 풀어주기 때문입니다. 고양이는 하루에 약 14 시간 이상 잠을 자는데, 잠을 자면서 근육이 뻣뻣해지고 혈압이 살짝 떨어지게 됩니다. 그래서 고양이는 일어나자마자 기지개를 켜 고양이의 뇌와 근육이 깨워 혈류를 증가시킨다고 합니다.

  다음으로는 고양이가 너무 흥분하거나 불안, 우울감을 느꼈을 때 기지개를 켜기도 합니다. 특히, 사냥 놀이를 할 때 고양이가 갑자기 기지개를 켜기도 하는데, 이는 고양이가 놀이가 지루해서 그런 게 아니라, 극도로 흥분한 나머지 마음을 다잡기 위해 하는 행동이라고 합니다. 그리고 고양이가 사냥감을 놓치거나, 발을 헛디뎌 미끄러졌을 때 민망하고 부끄러움을 감추기 위해서도 기지개를 켠다고 합니다.

  또 다른 이유로는 고양이가 피곤하거나 집사가 귀찮게 굴 때 기지개와 함께 하품도 합니다. 피곤하거나 주위에 자신이 졸린 걸 알려 더 이상 자신을 귀찮게 하지 말라는 의사소통 수단으로도 쓰입니다.

  마지막으로는 발정기인 암컷 고양이가 다른 고양이 앞에서 기지개를 켠다면, 사회적인 의미를 띠기도 한다고 하며, 수컷 고양이와 교배하기 위해 자신이 임신할 수 있는 상태임을 알리는 수단으로도 쓰인다고 합니다.

 

2. 고양이가 기지개를 안 켤 수도 있나요?

  고양이는 하루에도 여러 번 기지개를 켜지만 고양이가 비만이거나 노령묘, 관절이 약하다면 기지개를 잘 켜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. 이럴 땐, 고양이가 관절에 통증이 심해 기지개를 켜지 못하는 경우일 수도 있으니 동물 병원에 가 보는 게 좋습니다.

  만약 나이가 어린 고양이가 다리를 절뚝거리거나 기지개를 잘 켜지 않는다면, 발을 헛디뎌 높은 곳에서 떨어진 건 아닌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.